당도가 높고 씨를 발라 먹지 않아도 되는 포도 끝판왕 샤인머스캣!
▷샤인 머스캣 역사◁
- 샤인 머스캣은 일본에서 계발한 고급 청포도 품종의 하나로 1988년 일본 농림수산성 산하 농업식품산업기술종합연구기구(農業食品産業技術総合研究機構, NARO)의 과일나무과학연구원(NIFT)에서 '아키츠-21'(Vitis labruscana)과 '하쿠난'(Vitis vinifera)을 교잡시켜 개발했다.
- 한국에서는 2006년에 처음으로 식재(植栽)되었으며, 2012년 이후 로열티 없이도 재배 및 수출할 수 있는 정식 권리를 획득하였다.
- 국내에서는 샤인머스캣의 최초 재배지기도 한 경상북도에서 재배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며, 상주, 김천과 같은 기존 포도 주산지를 중심으로 재배 면적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.(2017년 기준)
▷샤인 머스캣 정보◁
- 특징 : 당도가 높고(17~22Brix) 포도 특유의 억센 껍질이 아닌 얇은 껍질로 과육은 적당히 단단하고 씨가 없어 한알씩 한꺼번에 먹을 수 있다.(식물에 사용하는 성장 호르몬 지베렐린 처리를 하여 부작용으로 씨가 없음)
※지베렐린으로 인해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지 않다는 소문이 있으나 근거가 없음
- 구입요령 : 줄기가 마르지 않고 진한 푸른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, 알이 꽉차있고 알이 단단하며 색이 푸른 청색을 띠고 있는 것이 신선하다.(살짝 노란색이 보이면 당도가 높아 맛이 더 있다)
- 수확기/제철 : 8월 하순 ~ 10월 중순(저온 보관시 3개월까지 저장가능) / 10월 중순~말 제철
- 샤인 머스캣 종류 : 톰슨 시들리스, 세네카 나이아가라, 청포도(백포도주용)
- 보관일 : 저온 보관시 2~3개월 보관 가능(일반 포도 약 2주)
- 보관법 : 한송이씩 깨끗이 세척하여 비닐이나 신문지로 개별적으로 보관해야 한다.
- 세척법 : 일반 과일들과 마찬가지로 베이킹 소다를 뿌린 후 흐르는 물에 여러 차례 흔들어 씻고 마지막에 식초물에 헹구면 끝난다.
▷섭취정보◁
- 효능 및 영양성분 : 샤인머스캣은 비타민 C, 비타민 K, 비타민 B6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개선, 피부 미용, 감기 예방, 혈액 응고, 뼈 강화 등에 도움을 주며, 그밖에 마그네슘, 철분, 칼륨 등이 함유되어 있다. 특히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 개선에도 좋다. 또한 폴리페놀이 들어있어 심장 질환이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.(일반 포도에 비해 칼륨이나 영양분 성분이 많다는 소문이 있으나 식약처에서 발간하는 국가표준식품 성분표에 따르면 일반적인 포도와 큰차이가 없다.)
- 주의사항 : 샤인머스캣은 당도가 매우 높으므로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한번 드실 때 10알 이내로 드시길 권한다.
▷그밖의 정보◁
- 일본이 해외 품종 등록 기간을 놓쳐 품종 사용료(로열티)를 지불하지 않는다. 그리고 해외 수출도 일본보다 한국산 샤인머스캣이 더 많이 수출이 되고 있어 일본 입장에서는 굉장히 억울하고 아까울 따름이다.(법적문제 전혀 없음)
댓글